[ideation] 브레인스토밍을 잘하는 방법

스터디를 하면서 영어로 된 자료를 많이 찾아보려고 노력중이나.. 아직 내공이 부족하여 ^^;;

일본 웹쪽을 뒤적뒤적해보았습니다…

이미 많이 알고 있고 사용하는 아이데이션 방법론 “브레인 스토밍”에 조금더 보태기 할만한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아래 내용은 일본어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활성화 하는 5가지 조언]

1) 안좋은 아이디어를 받아 좋은 아이디어에 연결하도록  (출처 고민 때 “나쁜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창의력의 벽을 깨지 : 라이프 해커 [일본 판])

도움이 될것 같지 않는 생각도 다른 사람의 관점을 자극하거나 생각을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2) 도출되는 아이디어의 갯수를 목표로 설정 (출처 아이디어 발상법 / 브레스트 란? – 아이디어의 샘 : 재미 법인 카약 아이디어에 관한 자료실)

브레인 스토밍을하고 있으면, 정체되는 시간대가 반드시옵니다. 시간 종료 시간을 관리하는 것은 아이디어가 나오기 쉬운 의제로,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려운 의제는 아이디어의 수를 득점으로 설정하면 활성화하기 쉽습니다.

3) what과 how를 나누어 BS (출처 브레인 스토밍을 편안하게하는 요령 : 이시이 힘 배의 활동보고)

처음에 “방법을 제외하고 ○ ○라면 좋은데”라는 아이디어를내는 시간을 갖고 이어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떻게하면 좋을까”라는 아이디어를내는 방식.

4) 원래의 본질로 돌아가서 (출처【52】 BS를 활성화하는 7 가지 기법 | BPnet 비즈 칼리지 | nikkei BPnet <닛케이 BP 넷>)

“원래, 왜 ○ ○ 뭐였지?”라는 질문을 머릿속하면 아이디어가 나오기 쉬워 진다고한다.

“원래 ● ●이 ○ ○라면 좋 잖아!”라는 느낌 싶어요.

5) 최근 관심이 있는 것부터 이야기를 부풀려 간다. (출처【52】 BS를 활성화하는 7 가지 기법 | BPnet 비즈 칼리지 | nikkei BPnet <닛케이 BP 넷>)

자신의 감정을 움직일 때, 거기에 뭔가 힌트를 찾아 낼 가능성 때문이라고합니다.

간단한 룰을 만든 방법론에 어떻게 하면 좀더 좋은 양질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고민하고 그리고 또 다른 룰을 추가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생각하고 고민하는걸 참 즐겨하고 좋아하는데 편이라 조사하면서 참 많이 도움이 되었네요.

추가로 조사한 방법론들을 포스팅 하꼐요.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